본문 바로가기
IT 및 모바일 기기/IT 소식

ChatGPT 회원가입 및 기본적인 사용 방법

by Stadrem 2023. 2. 10.
반응형
ChatGPT

  최근에 혜성같이 등장한 ChatGPT에 대한 사용법을 포스팅합니다. 소설 써주는 AI 던전, NovelAI 이후로 텍스트 AI는 기술 발전이 더딜 것이라 생각했지만 OpenAI 사에서 뛰어난 성능의 텍스트 AI를 내놓아서 최근 화젯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기존 텍스트 AI를 모두 찍어누를 정도로 강력한 검색 기능과 정확도를 자랑하기에 구글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맞서 구글이 급하게 [바드]라는 텍스트 AI를 내놨지만 ChatGPT의 성능에 미치지 못하여 웃음거리로 전략하고 주가 폭락의 원인이 되었죠.

  ChatGPT는 현재(23년 2월 기준)로써는 무료이며, 유료 플랜이 따로 있습니다. 이것은 접속에 우선권을 주는 정도이기에 성능에 차이가 없으니 무료로도 충분합니다.


ChatGPT 회원 가입 방법

https://chat.openai.com/

  위 링크에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Log in], [Sign up]이 나옵니다. 구글 로그인 연동이 가능하니 편하게 하려면 구글 로그인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hatGPT 접속이 불가할 때

  만일 위와 같은 [ChatGPT is capacity right now]라고 안내가 나온다면 접속자 폭주로 인해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새로고침 여러 번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접속될 것입니다. 우측에 이메일 입력하는 칸은 유료 구독 서비스 가입에 대한 것이기에 무시하셔도 됩니다.

가입하는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1. 이메일 입력
  2. 이메일에 발송된 메일 확인
  3. 이름 입력(아무거나 입력해도 됩니다.)
  4. 폰 번호 입력
  5. 메시지로 발송된 코드 입력
  6.  

ChatGPT 사용 방법

  가입 후,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마치 [채팅창]처럼 아래쪽에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한글]로 입력해 봤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려달라고 질문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영문으로 질문하는 것이 정확도나 내용면에서 더 낫습니다.

3D 모델링 툴 블렌더의 기능 중 하나를 달려달라고 요청하여 받은 답변

  한글로 입력하면 중간 번역 과정을 거치기에 조금 느립니다. 텍스트가 순차적으로 입력되며, 1분 정도 기다리니 답변이 완성되었습니다. 제가 원하던 내용과 더불어 추가적인 설명까지 덧붙여서 답변이 왔습니다.

  해당 내용을 구글에서 검색하려면 문장이 아닌 단어로 검색해야 하며 원하는 정보를 찾는 과정까지 필요합니다. 웹페이지를 찾거나, 유튜브를 찾거나, 이미지를 찾거나 해서요. 그러나 ChatGPT는 그냥 문장으로 질문하면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탭을 나눠서 테마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입력되는 정보가 서로 다르다면 AI가 혼동할 가능성이 있으니 비슷한 내용별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내용을 질문하고 싶어서 [+New chat]을 눌러 새로운 Chat을 생성했습니다.

  그러면 첫 화면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쪽 채팅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Chat을 생성하는 것 이외에도, Chat의 이름을 변경하고, 생성된 Chat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내용별로 관리하면 AI에게서 원하는 대답을 유도하기 편해집니다.

구글 검색 폼을 html 코드화 시켜달라고 요청한 질문에 대한 답변

  어지간한 내용은 모두 답변할 수 있으며 심지어 코드도 작성해 줍니다. 정확도가 거의 완벽에 가까운지, html 화 시켜서 실행시켜보니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특정 기능을 개발하고 싶으면 해당 내용으로 계속 질문하면 기능 개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용과 결과가 정해져있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정확한 답변이 나옵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실시간 연동이 아닌 2021년까지의 데이터로 학습되어 있기에 최신 기술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그리고 철학적인 질문이나 사회 문제에 대해 질문하면 결론 없이 굉장히 모호하게 대답합니다. 뭔가 열심히 이야기해놓고는 [다만 또이러이러 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끝맺음을 합니다. 아무래도 사회적인 문제에 확정적인 답변이 나오면 문제가 생길 것에 대한 조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답변을 얻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여튼, 구글 같은 세계 유일의 거대 검색 엔진이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단순 질문, 코드 작성 외에도 소설 작성을 요청해도 받아주며 정말 어지간한 내용은 모두 답변해 줍니다.

  이게 GPT-3.5 버전인데 GPT-4나 5가 나오면 얼마나 발전할지 기대되네요. 아마도 그쯤 되면 정말 검색 엔진이 필요 없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