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모바일 기기/컴퓨터 팁

안지워지는 sys 파일 지우기 EmuDrv.sys

by Stadrem 2022. 10. 15.
반응형

  앱플레이어 깔았다가, 원스토어 안 깔리길래 프로그램 제거를 했었습니다. 이후 디스크 정리 좀 하던 와중에, 얼마 전에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삭제했던 앱 플레이어 폴더가 남아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여간 애드웨어로 벌어처먹는 놈들 치곤 프로그램 제대로 제거 안되게 하는 놈들이 대다수이긴 한데, 이놈은 파일 하나가 절대 안 지워지는 겁니다.

 

  EmuDrv.sys라는 파일이었는데 회사는 오라클로 되어있는걸 보면 가상화 관련된 파일 같았습니다. 문제는 제거한지 오래고, 버추얼박스는 실행 중이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작업 관리자와 리소스 모니터를 쥐 잡듯이 뒤져도 관련된 프로세서는 찾아볼 수도 없었고, 스케줄러, 실행 중인 서비스를 뒤져봐도 없었습니다. 뭔가 다른 exe에 상주하여 엮인 거 같은데 위에서부터 하나하나 꺼볼 수도 없고... 그냥 내버려두기에도 엄청나게 찝찝하고 문의 남겨봐야 씹힐 거 같아서 최후의 수단으로 직접 삭제했습니다.

  윈도우+R을 누르고 msconfig를 타이핑하여 시스템 구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부팅탭에 들어가서 안전 부팅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 재부팅을 시작합니다.

  재부팅하면 안전 모드로 부팅됩니다. 다시 해당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삭제를 해봅니다.

  삭제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하려면 다시 윈도우+R을 누르고 msconfig를 실행 한 뒤, 부팅 탭에서 안전 부팅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고 재부팅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윈도우에 진입합니다.


  여러모로 끔찍했습니다. 유명하지않은 앱 플레이어기도 하고 이 미친 sys 파일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죠.

 

  솔직히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정상적으로 제거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파일들이 남는 것도 소름 끼치는데 심지어 프로세서에 숨어서 상주하고 있으면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산이라고 깨끗하다고 그러더니 제가 잘못 생각했나 봅니다. 그놈이 그놈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