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3D프린터 팁

3D프린터 E3D 노즐 노즐목 막힘 해결

by Stadrem 2020. 5. 30.
반응형

개조한다고 방치해놨던 3D프린터에서 치명적인 노즐 막힘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다른 기계적 문제에 비해면 상대적으로 귀여운 문제 발생이긴 하지만 어쨋든 당장 3D프린터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노즐 온도 200도 넘게 가열하고 아무리 밀어넣어도 꿈쩍도 안합니다. 히팅블럭에서 막혔다면 녹아서 흘러나왔을 탠데,

 

손으로 밀어넣어보니 애매하게 중간에서 걸리는 느낌입니다.

 

뒤늦게 깨달았지만 히트 싱크에서 막혔습니다.

히트 블럭이랑 노즐은 히트 싱크랑 노즐목 뜯어보면서 확인해보니 당연하게도 막혀있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잔여물 정도?

 

히트 싱크 부분 뜯으면서 필라멘트를 밀어넣어보니 안들어갑니다. 여기서 막힌게 확실했습니다.

 

히트싱크랑 노즐목이랑 분해해봤습니다. 노즐목은 롱노즈같은걸로 잡고 히트 싱크를 손으로 돌리니 잘풀립니다. 잘안풀린다면 쿨러 떼고 가열시켜놓고 뜯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뜨거우니 장갑끼고 조심히 뜯어야합니다.

 

히트 싱크는 내부에 부서진 필라멘트 잔여물만 있고 실질적으로 막혀있진 않았습니다. 그냥 여분의 필라멘트를 구멍에 집어넣으니 잔여물들이 우수수 쏟아졌습니다.

 

노즐목에서 막혔습니다.

 

내부에 튜브가 삽입되있는데 이거 부풀었든 수축됬든해서 필라멘트가 빠져나갈 틈을 내주지 않는 듯 합니다.

 

이제 해결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 노즐목을 가열해서 잔여 필라멘트를 녹여서 빼낸다.

 

두번째 : 노즐목만 새로 구매한다.

 

세번째 : 필라멘트와 비슷한 굵기의 무언가로 밀어내본다.

 

급하면 첫번째이긴한데 한번 막혔던 노즐목이 추후에 또 막히지 말란 보장도 없고 전 급하지도 않고 확실한 해결이 필요했습니다.

 

세번째는 도전해보다 실패했습니다. 제 손이 먼저 박살날뻔했습니다.

그냥 구매합시다.

 

E3D 노즐목 600~700원 밖에 안합니다. 

 

한개 사기 아까우니 여러개 구매하고 겸사겸사 다른 3D프린터 예비 부품도 같이 주문해서 준비만전 상태로 갖추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새로 들어온 노즐목입니다. 어제 주문하니 하루만에 도착했습니다. 감동.

그리고 빠른 재조립

 

저 망할 선들 어떻게 정리할까 고민입니다.

노즐 200도 가열 후 필라멘트를 밀어넣으니 노즐에 쌓여있던 잔여물과 함께 쭉쭉나옵니다.

 


노즐목 막힘의 원인 몇가지

 

  • 폐급 수준의 필라멘트 사용으로 인해 내부에서 부러짐
  • 노즐 200도 가열 후 쿨링 없이 바로 셧다운, 고열로 인한 노즐목 내부 튜브 이상 발생
  • 상태 안좋거나 노후된 노즐목 사용

제 경우는 확실하게 폐급 필라멘트 사용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살짝 구부려보니 파스타면마냥 뚝뚝 끊깁니다. 다음부턴 이 필라멘트 안쓰는걸로...

반응형

댓글